함덕의 푸른 기운, 흑돼지 미식 실험: 제주도 그때그집에서 찾은 맛의 과학

제주도, 그 이름만으로도 설레는 섬. 특히 함덕은 에메랄드빛 바다와 부드러운 백사장이 어우러져 여행자들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 곳이다. 이번 제주 맛집 탐방의 목적지는 바로 이곳, 함덕해수욕장 근처에 자리 잡은 “그때그집”이다. 평소 고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즐기는 나에게 이곳은 어떤 실험적인 즐거움을 선사할지 기대하며 문을 열었다.

문을 열자마자 시각 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느꼈다. 창밖으로 펼쳐진 함덕 해변의 풍경은 그야말로 예술 작품이었다. 쪽빛 바다와 하늘, 그리고 그 사이를 유유히 떠다니는 구름은 그 자체로 훌륭한 아페리티프였다. 은은하게 퍼지는 숯불 향은 후각 신경을 자극하며 식욕을 돋우었다. 자리에 앉자마자 곧바로 메뉴 스캔에 들어갔다. 흑돼지 오겹살과 목살을 주력으로, 김치찌개와 계란찜 등 푸짐한 곁들임 메뉴가 눈에 띄었다. 나는 망설임 없이 숙성흑돼지목살 2인 세트를 주문했다.

함덕 그때그집에서 바라본 함덕 해변 풍경
창밖으로 펼쳐진 함덕 해변의 풍경은 그 자체로 훌륭한 아페리티프였다.

잠시 후, 테이블 위로 과학 실험 도구들이 차려지듯 밑반찬들이 속속 등장했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흑돼지 오겹살과 목살은 보기만 해도 침샘을 자극했다. 멜라닌 색소가 풍부한 흑돼지는 일반 돼지에 비해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풍미가 더 깊다고 알려져 있다. 뜨겁게 달궈진 돌판 위에 고기를 올리자 ‘치익’ 하는 소리와 함께 맛있는 냄새가 코를 간지럽혔다. 160도에서 시작되는 마이야르 반응! 단백질과 환원당이 결합하여 수백 가지의 풍미 화합물을 만들어내는 마법 같은 순간이다.

돌판 위에 푸짐하게 차려진 흑돼지 세트
돌판 위에 흑돼지, 김치, 버섯, 새우, 양파 등이 푸짐하게 올려져 시각적인 만족감을 더했다.

고기가 익어가는 동안, 무료로 제공되는 김치찌개가 보글보글 끓기 시작했다. 돼지고기에서 우러나온 콜라겐과 김치의 유산균이 만나 깊고 시원한 맛을 냈다. pH 농도를 측정해 보니, 딱 알맞은 산도를 유지하고 있었다. 과학적으로 최적화된 김치찌개라고 할 수 있겠다. 뒤이어 등장한 계란찜은 부드러운 식감이 마치 푸딩 같았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흑돼지 시식 시간. 잘 익은 오겹살 한 점을 집어 입안에 넣는 순간, 육즙이 팡 터져 나왔다. 씹을수록 고소한 지방의 풍미와 쫄깃한 살코기의 조화가 환상적이었다. 특히 이곳은 고사리를 함께 구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고사리의 은은한 향이 돼지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어 무한정 흡입이 가능하게 만든다. 쌈 채소에 고기, 구운 김치, 고사리를 얹어 한 입 가득 넣으니, 다양한 맛과 향이 입안에서 폭발하는 듯했다. 캡사이신이 TRPV1 수용체를 자극하며 미각을 극대화하는 순간이었다.

흑돼지 오겹살과 김치찌개 한 상 차림
잘 구워진 흑돼지 오겹살과 김치찌개의 조합은 그야말로 환상적이었다.

고기를 어느 정도 먹고 나니, 자연스럽게 볶음밥 생각이 났다. 남은 김치와 고기를 잘게 썰어 돌판 위에 볶아 먹는 날치알 볶음밥은 탄수화물 중독자를 위한 완벽한 마무리였다. 톡톡 터지는 날치알의 식감과 고소한 김 가루의 풍미가 어우러져 숟가락을 멈출 수 없게 만들었다. 글루타메이트 함량이 높아 감칠맛이 극대화된 볶음밥은 그야말로 ‘마약 볶음밥’이었다.

돌판 위에 구워진 흑돼지와 다양한 곁들임
돌판 위에 흑돼지, 김치, 콩나물, 고사리, 새우 등을 함께 구워 먹으니 풍성한 맛을 즐길 수 있었다.

후식으로는 감귤 슬러시가 제공되었다. 차가운 슬러시가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느낌이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귤은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완벽한 마무리였다.

이곳의 또 다른 매력은 친절한 서비스다. 직원들은 손님 한 명 한 명에게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며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했다. 고기를 직접 구워주는 것은 물론이고, 김치찌개를 데워주거나 반찬을 리필해 주는 등, 마치 가족을 대하는 듯한 따뜻함이 느껴졌다.

돌판 위 김치, 콩나물, 새우
돌판 위에서 지글거리는 김치와 콩나물, 새우는 흑돼지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었다.

총평하자면, “그때그집”은 맛, 서비스, 분위기 삼박자를 모두 갖춘 훌륭한 맛집이었다. 신선한 흑돼지의 풍미, 푸짐한 곁들임 메뉴, 친절한 서비스, 그리고 아름다운 함덕 해변의 풍경까지, 모든 요소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했다. 마치 잘 설계된 화학 반응처럼, 모든 요소들이 최적의 비율로 조합되어 최고의 맛을 만들어내는 곳이었다. 실험 결과, 이 집 흑돼지는 완벽했습니다.

식당 창밖으로 보이는 함덕 해변
식당 창밖으로 보이는 함덕 해변은 식사 시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주었다.

다음에 제주도에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그때그집”에 다시 들러 이번에 맛보지 못했던 다른 메뉴들도 섭렵해 볼 생각이다. 특히 점심시간에 방문하면 흑돼지 김치찌개를 더욱 저렴한 가격에 무한리필로 즐길 수 있다고 하니, 다음에는 꼭 점심시간에 방문해야겠다. 함덕에서 잊지 못할 흑돼지 미식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때그집”을 강력 추천한다. 이곳에서 맛의 과학을 경험해보시길!

김치찌개와 계란후라이
김치찌개와 계란후라이는 흑돼지 구이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했다.
막걸리와 함께 즐기는 흑돼지
제주 막걸리와 함께 즐기는 흑돼지는 그 풍미를 더욱 깊게 만들어 주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